해외 인프라 금융투자 협의체 신설, 금융지원 강화
2027년까지 글로벌 혁신특구 10개 조성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3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33차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기획재정부]

[데일리인베스트=이승주 기자] 정부가 올해 350억달러 규모의 해외수주를 위해 해외건설·플랜트·원전·친환경 등 4대 분야 15대 핵심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지원을 확대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해외수주 분야별 핵심 프로젝트 추진 전략’을 발표했다.

추 부총리는 “사우디 네옴시티, 인도네시아 신수도 이전 등과 같은 메가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초기사업 선점·후속사업의 지속적 수주를 위해 정부간(G2G) 협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 중 계약체결이 예상되는 중동지역의 대규모 플랜트 사업에 대한 외교·금융지원을 적기에 추진하고, 그린수소, 해수담수화, 온실가스 국제감축 등과 같이 수주 확대 잠재력이 큰 친환경 분야에 대한 진출 확대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들이 우선 투자 대상 사업으로 검토하고, ‘해외 인프라 금융투자 협의체’를 통해 공동투자 방안을 마련하는 등 금융지원 역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해외수주 추진전략과 함께, △미국 국빈방문 경제분야 성과 후속조치 추진계획, △글로벌 혁신특구 조성방안,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Indo-Pacific Economic Framework) 제3차 협상 추진계획 등도 논의됐다.

우선 정부는 미국 국빈방문 경제분야 10대 성과별 후속조치 이행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차세대 반도체, 첨단 패키징, 첨단 소부장 등 반도체 3대 유망분야를 중심으로 한 협력 프로젝트와 민관 반도체 협력포럼 신설을 추진한다.

추 부총리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동맹 토대를 마련하겠다”며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반도체과학법 관련 우리 기업 부담과 불확실성을 줄여준다는 방향에 대한 합의를 토대로 잔여쟁점의 예측가능성을 높이고 상호간 이익 제고를 위해 긴밀히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 하반기 양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간 ‘차세대 핵심·신흥기술 대화’ 구축으로 반도체, 배터리, 바이오, 양자, 디지털 등 5대 분야 기술 협력과 국내 클러스터 발전도 진전시켜 나간다.

우주, 바이오, 양자, 인공지능(AI) 등 미래산업 게임체인저 분야 공동연구·교육협력 확대 등도 심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와 유사한 글로벌 혁신특구를 국내에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전면적 네거티브 방식의 규제특례를 도입하는 등 현재의 규제자유특구를 고도화하여, 2~3개의 글로벌 혁신특구를 지정하고 2027년까지 총 10개의 혁신특구를 조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작년 5월에 출범한 IPEF는 이날부터 15일까지 싱가포르에서 3차 협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추 부총리는 “경제협력, 공급망 등 분야에서 우리의 핵심이익을 관철시키고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우리 입장을 최대한 반영시켜 나가겠다“면서 ”하반기 부산에서 개최되는 4차 협상도 차질없이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인베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