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72.2%가 “모바일쿠폰 선물 경험”
70.5% “모바일쿠폰 덕분에 선물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어져”
10명 중 7명 “모바일쿠폰 선물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해”

[사진출처=픽사베이]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사진출처=픽사베이] 특정기사와 직접관련없음.

 

선물(Gift)도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보내는 세상이다. 초창기 기프티콘이 나왔을 때만해도 커피 상품권 정도가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각 카테고리별로 제품이 나뉠정도로 상품 종류도 다양해지며 새로운 유통채널로 자리잡아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들이 모바일 쿠폰 시장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진행된 관련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자.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모바일쿠폰(e-쿠폰)’을 인지하고 있는 전국 만 19세~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쿠폰’ 서비스 이용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상적으로 모바일쿠폰을 사용하고, 선물로 주고받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먼저 모바일쿠폰의 장점으로는 구입 및 선물을 할 때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는 부분(40.8%, 중복응답)을 가장 많이 꼽았다. 스마트폰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구입 및 선물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만족해하는 소비자가 매우 많아 보인다. 이와 함께 사용방법이 간편하고(37.9%), 사용방식이 자유롭다(34.9%)는 점도 모바일쿠폰의 장점으로 높게 평가되었다. 또한 선물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다는 의견(29.3%)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20대 32.4%, 30대 32.4%, 40대 28%, 50대 24.4%) 많이 나왔다. 기존 선물문화에 적지 않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던 소비자들이 모바일쿠폰의 대중적인 사용과 함께 그 부담감을 조금은 떨쳐냈을 것이라는 해석을 가능케 한다.

자료출처=트렌드모니터
자료출처=트렌드모니터

 

반면 모바일쿠폰의 가장 큰 단점으로는 잊어버리고 사용하지 못해서 소멸되는 경우가 있다(51.9%, 중복응답)는 점이 지적되었다. 모바일쿠폰을 구입하거나, 선물 받았을 때 바로 사용하지 않아서 유효기간이 지난 경험이 상당한 것으로 보여진다. 그 다음으로는 사용처가 제한적이고(30.4%), 유효기간이 짧거나, 연장이 불가능하다(27.6%)는 불만도 적지 않았다. 그밖에 환불방식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경우가 있고(21.8%), 구입 가능한 제품/카테고리가 한정적이라는(21.6%) 불만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 70.5%가 “모바일쿠폰 덕분에 선물에 대한 부담이 적어진 편이다”
모바일쿠폰은 ‘선물 문화’에 적지 않은 변화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쿠폰을 이용해 보다 일상적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것이 가능해진 가운데, 이런 방식이 기존 선물 문화보다 덜 부담스럽다고 말하는 소비자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전체 응답자의 70.5%가 모바일쿠폰 덕분에 선물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적어진 편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특히 여성(남성 65.6%, 여성 75.4%) 및 20대(20대 76%, 30대 69.6%, 40대 72.8%, 50대 63.6%)가 모바일쿠폰으로 인해 선물의 부담감으로부터 자유로워졌다는 응답을 많이 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으로 쉽고, 편리하게 보낼 수 있는데다가, 상대적으로 가격에 대한 부담감도 적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 대부분의 소비자가 모바일쿠폰으로 누군가에게 간편하게 선물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하고(91.3%), 가격과 상관없이 감사한 마음을 전달할 수 있어서 좋다(82.1%)는데 공감하는 모습이었다.

자료출처=트렌드모니터
자료출처=트렌드모니터

 

반면 모바일쿠폰의 선물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드물었다. 전체 23.8%만이 모바일쿠폰으로 선물하는 것이 과거에 비해 정이 없게 느껴진다고 응답했을 뿐이었다. 또한 모바일쿠폰의 선물은 왠지 감사나 축하의 의미가 덜한 느낌이고(15.9%), 왠지 성의가 없어 보인다(12.4%)고 생각하지도 않았다.

# 전체 72.1% “모바일쿠폰 선물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돈독하게 해”
최근에는 특별한 기념일이 아니더라도 커피나 음료 등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의 모바일쿠폰으로 고마움과 미안함을 표시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은데, 이렇게 일상적인 선물을 가능케 하는 모바일쿠폰이 ‘관계 개선’에도 효과적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전체 89%가 모바일쿠폰으로 지인 및 가벼운 관계에서 간단한 사례 및 선물을 하기가 좋아졌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좀 더 돈독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는데도 10명 중 7명(72.1%)이 동의했다.

모바일쿠폰의 선물을 통해 친구 및 지인의 특별한 날이나 생일을 기억하게 되는 것 같다고 말하는 소비자(71%)도 많이 찾아볼 수 있었다. 전체 절반 이상(56.6%)이 모바일쿠폰 때문에 주변에 선물을 전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더 늘어나는 것 같다고 말하는 모습도 ‘관계 확장’의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저연령층일수록 예전보다 더 많은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하는 것 같다고 느끼는 모습(20대 65.6%, 30대 56.4%, 40대 55.2%, 50대 49.2%)으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모바일쿠폰을 주고받는 선물 문화가 빠르게 정착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더 나아가 모바일쿠폰으로 주고받는 선물을 작은 행복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많아 보였다. 전체 응답자의 74.1%가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것이 일상의 ‘소소한 기쁨’이 되는 느낌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연령에 관계 없이 대부분 비슷한 생각(20대 78%, 30대 72.8%, 40대 76%, 50대 69.6%)을 내비쳤다.

# 전체 72.2%가 누군가에게 모바일쿠폰 선물한 경험 있어
실제 소비자 10명 중 7명(72.2%)이 누군가에게 모바일쿠폰을 선물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일상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특히 여성(남성 64.4%, 여성 80%)과 젊은 층(20대 85.2%, 30대 84%, 40대 69.2%, 50대 50.4%)이 모바일쿠폰을 선물한 경험이 많은 모습이었다.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모바일쿠폰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문화가 정착되고 있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대상은 가족과 친구 등 친밀도가 깊은 사람(76%)의 비중이 직장동료 및 지인(17.9%)이나, 클라이언트 및 공적인 관계(5.9%)의 비중보다 훨씬 높았다. 아무래도 편한 관계인 사람들에게 스스럼없이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모바일쿠폰의 선물은 상대방과의 친밀도 형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모바일쿠폰을 선물해 본 응답자의 86.8%가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것이 상대와의 친밀도 형성에 기여하는 편이라고 응답한 것으로, 성별(남성 87.3%, 여성 86.5%)과 연령(20대 83.6%, 30대 85.2%, 40대 90.8%, 50대 89.7%)에 관계 없이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었다.

# 모바일쿠폰의 선물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가장 많이 이뤄져
모바일쿠폰의 선물은 카카오톡 선물하기(75.8%, 중복응답)에서 단연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었다. 이미 친구로 등록된 사람들에게 선물하기가 쉽고(59.6%, 중복응답), 상대방도 편하게 잘 이용할 것 같다(55.9%)는 이유가 컸으며, 많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37.5%)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모바일쿠폰을 구입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많았다.

그밖에 오픈마켓(27.4%)과 소셜커머스(26.2%)에서 모바일쿠폰을 구입하는 경우도 적지는 않았다. 가장 많이 선물하는 모바일쿠폰의 유형은 단연 ‘제품교환권’(95.2%, 중복응답)이었으며, 지정된 금액을 교환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금액형 상품권’(35.2%)과 구매 후 수령자의 주소지로 상품이 직접 배송되는 ‘배송 상품’(14.7%), 지정된 교환처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교환권’(11.9%)의 선물경험이 뒤를 이었다.

모바일쿠폰으로 가장 많이 선물하는 제품 및 서비스는 커피/음료(74.5%, 중복응답)였으며, 빵/베이커리/도넛(37.8%)과 디저트(37.4%), 케이크(32.7%), 아이스크림/빙수류(27.6%), 치킨(21.1%)도 많이 선물하는 편이었다. 모바일쿠폰으로 선물할 제품/서비스를 선택할 때 가장 많이 고려하는 요인은 상대방이 이용하기 편리한지 여부(54.8%, 중복응답)로, 모든 연령대(20대 54.9%, 30대 55.7%, 40대 55.5%, 50대 52.4%)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였다. 또한 이용 가능한 매장이 주변에 가까이 위치해 있는지(35.9%)와 많이 분포되어 있는지(35.9%), 매장에서의 사용이 편리한지(29.8%) 여부를 고려해서 모바일쿠폰을 선물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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