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DA 인증 유기농 원료 등 안전한 성분 함유, 각종 어워드 수상한 패키징 디자인 강점

 

사진제공=스웨거
사진제공=스웨거

스웨거 헤어 스터너 왁스는 한국 남성들이라면 적어도 어디선가 한번쯤은 봤거나 사용해 봤을만큼 그루밍족을 비롯한 남성 소비자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제품이다. 누적 판매 100만개 돌파란 이 제품의 기록이 보여주듯 트렌디하고 핫한 브랜드로 자리잡은 스웨거를 운영중인 화장품 제조 및 유통전문회사 아트앤디자인인터내셔널(대표 추혜인)은 최근 중국 현지의 유력한 유통업체와의 대규모 독점 총판 계약을 맺고 중국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어 주목된다.

#디자인.브랜딩 전문 컨설팅에서 화장품 제조ㆍ유통 전문 회사로
추혜인 대표가 지난 2009년 설립한 아트앤디자인인터내셔널은 회사명에서 짐작할 수 있듯 본래 사업모델은 디자인 컨설팅 및 브랜딩 프리랜스 프로젝트 전문 기업이었다. 추 대표는 화장품 회사들에 대한 브랜드 및 디자인 컨설팅을 하던 중 자사의 화장품 브랜드를 출시를 하기로 결심하고 남성전문 화장품 브랜드 '스웨거'를 론칭했다. 화장품 생산에 있어 확실한 퀄리티를 보장 할 수 있는 국내 ODM.OEM 업계의 시스템을 활용해 자사의 최대 경쟁력인 디자인. 브랜드 컨설팅 노하우를 접목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판단에서였다.

#확실한 제품력에 트렌디한 감성을 더하다 '스웨거'
디자인 컨설팅 외의 비즈니스 모델로 자사의 화장품 브랜드 출시를 강행한 추 대표의 결정은 결과적으로 성공적이었다. 스터너 왁스 100만개 판매 돌파기록을 세우고 있는 스웨거는 국내 스타트업으로서는 거의 최초로 런칭된 남성화장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추 대표가 20대 시절 힙합 음악과 문화에 심취해던 기억을 토대로 이를 나타내는 남성전문화장품이 컨셉이다. 남성 페이스, 헤어, 바디케어 라인을 모두 커버하는 23개 제품으로 가장 폭넓은 남성화장품 품목을 자랑한다.

박 대표는 "스웨거는 남성을 매력적으로 만들어주는 향을 주 경쟁력으로 가져가는데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여성이 가장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향을 설문조사했으며 이 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안전한 성분+취향저격 디자인의 만남
아트앤디자인인터내셔널의 주력 브랜드는 남성전문 화장품 스웨거와 여성클린 뷰티 브랜드 베베다. 두 브랜드 모두 유기농 성분 등을 함유한 안전한 성분과 회사의 최대 경쟁력인 감각적인 디자인 요소가 접목됐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스웨거 라인의 제품들은 흔히 방부제로 사용되는 파라벤, TEA(트리에탄올아민)가 함유하지 않았으며, USDA 인증을 받은 오가닉 성분을 제품에 함유했다.

스웨거 남성들의 필수품인 화장품을 남성들이 익숙하게 느끼는 위스키 바틀이나, 유럽의 인더스트리얼 스타일을 디자인 영감으로 가져간다.  2012 굿디자인어워드에서 ‘스웨거 향수 샤워젤 4종’ 패키지 부문 수상, 2012년 잇어워드 베스트 패키지 부문 수상하는 등 남성들의 디자인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디자인뿐만 아니라 각종 블라인드 테스트를 거친 대한민국 신제품대상, GQ 올해의 제품, 얼루어 뷰티어워드 수상, 미국 아마존 초이스 발탁으로 제품의 성능을 인정 받았다.

스웨거의 베스트셀러 '헤어 스터너 왁스'.(사진제공=스웨거)
스웨거의 베스트셀러 '헤어 스터너 왁스'.(사진제공=스웨거)

베스트셀러로는 스웨거 헤어 스터너 왁스(매트타입)가 대표적으로 누적 판매 100만개를 돌파한 제품이다. 알러지와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파라벤과 트리에탄올아민을 함유하지 않았다. 또한 놀라운 세팅력과 홀딩력, 물만으로도 가볍게 씻기는 뛰어난 세정력으로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두피 자극 없는 성분인 천연 칸데릴라, 비즈왁스를 사용했고, 미국 USDA 인증 유기농 아보카도 오일, 유기농 오트밀 추출물을 사용했다.

추 대표가 두 아이의 엄마가 되며 출시한 여성 클린 뷰티 브랜드 베베는 임신과 출산으로 더 민감해지는 피부를 위해 순한 제품, 아이에게 묻어날까 걱정할 필요가 없는 화장품이다. 예민한 시기에 사용하는 화장품인 만큼 인공적인 성분을 사용하지 않았다. 베베는 아로마 테라피가 특징적이다. 산양쿠션은 록시땅 브랜드 조향을 맡고 있는 Expressions Parfumees에서 수급한 네츄럴 오일 100%를 향료로 사용했고, 보타닉 클렌징 오일 또한 99% 자연유래 성분과 아로마에 초점을 두고 생산했다. 베베의 러브마크는 알파벳 B와 하트의 조합으로 형상화 됐는데 쿠션의 제품이 수작업으로 프린트된 하트 에디션으로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베스트셀러로는 보타닉 클렌징오일을 들 수 있다. 99% 자연유래, 95% 오가닉 성분으로 이뤄졌으며 영국의 유기농 인증 기관인 Soil Association (토양협회)에서 인증한 성분만 사용했다. 바질오일, 프림로즈오일, 카모마일 에센셜 오일의 안전한 포뮬러가 메이크업을 순하고 부드럽게 세정해준다.

#중국,베트남, 미주 등 해외 시장 개척
현재 스웨거는 이미 다수의 남성소비자들에게 제품력을 인정 받고 있는 만큼 국내 온오프라인 채널 대부분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전국 올리브영, 세븐일레븐, 랄라블라, 시코르, 롭스, 부츠,드럭스토어를 비롯한 오프라인 점포 10,000개 처소에 입점되어 있으며 네이버, 다음카카오로 판매되고 있다. 여성화장품 베베도 롯데백화점(본점, 수원점, 부산본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현대가든파이브점, 현대백화점 판교점, 롯데몰진주점, 스타필드 고양점, 하남점에 입점되어 있다.

해외에에서는 스웨거의 경우 23종 제품을 대만, 홍콩, 중국, 베트남, 미국, 노르웨이 등 총 9개국에서 만나볼 수 있다.

아트앤디자인인터내셔널은 그동안 국내외에서 쌓아온 브랜드력을 토대 삼아 올해를 기점으로 중국 시장을 비롯한 베트남, 미국 시장 진출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전자상거래 유통전문 기업인 칭무텍 그룹(Qingmutec Group)과 중국 마케팅〮판매를 위한 20억 규모의 독점 총판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 (왼쪽에서 두번째)추혜선 대표.(사진제공=스웨거)
전자상거래 유통전문 기업인 칭무텍 그룹(Qingmutec Group)과 중국 마케팅〮판매를 위한 20억 규모의 독점 총판 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 (왼쪽에서 두번째)추혜선 대표.(사진제공=스웨거)

지난 2월에는 중국 상해에 법인 설립과 함께 주력 제품 15종에 대한 위생허가 획득을 완료했다. 특히 전자상거래 유통전문 기업인 칭무텍 그룹(Qingmutec Group)과 중국 마케팅〮판매를 위한 20억 규모의 독점 총판 계약을 맺으며 수출 전선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추 대표는 "경영 원칙, 신념을 말한다면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빠른 성장보다는 10년동안의 꾸준한 성장으로 안정적인 회사 운영이 가능해졌다."라며 "꾸준히 천천히 성장하는 회사로 키우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인베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