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챔프] 더리얼마케팅, 글로벌 통합 결제 인증 표준 선도한다
국내 최초 전자영수증 사업 전개, 모바일 페이 통합결제시스템 구축
(주)더리얼마케팅(대표 손종희)은 국내 최초로 전자영수증 개발에 성공하며 대한민국의 모바일 영수증 시대를 선도하고 있는 회사다. 지난 2015년부터는 전자영수증 사업에서 더 나아가 어떠한 페이(결제)도 자유로운 진출과 가맹점 확보가 가능하도록 하는 오프라인 핀테크 결제의 오픈마켓 개념 플랫폼 사업으로 발전시키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결제 인증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국내 최초 전자영수증 사업 전개, 모바일페이 통합결제시스템 구축
손 대표는 지난 2011년 금융사 마케팅플랫폼을 전문 제작하는 회사로 더리얼마케팅을 설립했다. IBK기업은행 카드몰 구축, 하나카드 VIP서비스몰 구축 등 금융사들의 다양한 고객마케팅플랫폼을 구축, 운영 대행해주는 것으로 사업을 운영하다가 2013년부터 자체 플랫폼 구축으로 전자영수증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더리얼마케팅의 모바일 전자영수증 서비스는 영수증과 동일하게 상세구매내역이 적혀있는 게 특징으로, 고객이 종이 영수증을 보관하지 않아도 언제든지 모바일 상에서 구매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 패턴과 통계를 확인할 수 있어 지출액을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손 대표는"더리얼마케팅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또는 문자 등을 통해 소비자가 손쉽게 ‘전자영수증 기능’과 ‘가계부 기능’을 관리 할 수 있도록, 모바일 영수증 서비스를 진화, 발전 시켜오고 있다."고 말했다.
모바일페이 통합결제서비스도 더리얼마케팅의 주력 사업이다. 이 서비스는 매장 내에서 결제 금액 입력만으로 고객의 모바일 결제 바코드 인식돼 결제 완료가 되는 초간편 통합 결제 시스템이다. 고객 결제 시 매장에서는 별도 QR코드 부착 없이 결제가 가능하고, 모바일 페이를 구분해 결제할 필요가 없다(고객 바코드 및 QR로 모바일 결제 가능). 또한 다양한 모바일 결제 추가 적용이 쉽고, 결제 즉시 확인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손 대표는 "기존의 POS와 연동을 통해 신용카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페이 결제가 매장에서 구분 작업 없이 즉시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해 발전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 모바일 전자 영수증 시대 열고 있는 기술력
더리얼마케팅의 핵심 경쟁력은 기술력이다. 더리얼마케팅은 국내 최초의 전자영수증 사업자인 만큼 관련특허 10여종을 출원해 보유하고 있으며 그 기술을 확장,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현재 소비자와 가맹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 대형 유통점 및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전국 POS 단말기 70% 이상의 운영 제휴를 맺고 있다. 이를 통해 카카오톡으로 종이영수증 형태와 동일한 전자영수증을 발급하고 있다. 또한 해당 유통점 및 프랜차이즈의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각 카드사의 애플리케이션 알람을 통해서도 종이영수증과 동일하게 구매 품목이 기재 되어 있는 전자영수증을 발행 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다.
더리얼마케팅의 이 같은 경쟁력은 창업 이후 쌓아온 주요 성과에서도 엿볼 수 있다. 더리얼마케팅은 ▲ BC카드와 전자영수증 가맹점 확대 MOU체결 ▲ SKT빌레터 App내 전자영수증 탑재 개발 프로젝트 진행 ▲탐앤탐스 전자영수증 서비스 진행 ▲L.POINT와 포인트 가맹점 모집 진행 등 다양한 업체와 전자영수증 확대 진행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가맹점 확대 관련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아울러 2019년 특허청 주관 '특허기술 전략적 사업화 지원사원'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이어가고 있다.
# 소비자, 사업자 모두 WInWin 하는 플랫폼 구축
모바일 전자 영수증 사업은 기본적으로 종이 영수증에 사용되는 종이 사용을 줄인다는 측면에서 친환경 사업이다. 또한 소비자는 한곳에서 모든 영수증을 받아볼 수 있고, 사업자들 입장에서는 종이 영수증 사용 없이도 발전된 모바일 결제 시스템 이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모두에게 이익인 사업이다. 더리얼마케팅은 이같은 모바일 전자영수증 시스템의 특성과 장점을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오픈 마인드로 여러 기업들과의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손 대표는 "친환경을 위해 개개인이 특별한 노력이 아주 많이 필요하다면, 성공하기 힘든 것이 친환경 사업이다. 또한, 작은 노력도 보상이 하나도 없다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힘들것이다. 소비자가 기업이 전자영수증을 이용하였을 때, 큰 불편함이 없고 권리를 침해 받지 않으며, 아주 작은 보상이라도 드릴 수 있는 플랫폼을 제휴사를 통해 2020년 내에는 런칭을 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말했다.
# '글로벌 통합 결제 인증 표준' 제시할 것
더리얼마케팅은 모든 모바일페이의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결제 중계 시스템까지, 거래 행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 하는 플랫폼 서비스를 상용화 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이 과정을 통해 얻은 전자영수증 정보를 활용해 소비 패턴 등을 분석,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이 사업자로부터 양질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손 대표는 "현재 암호화폐 결제에 필요한 거래 인증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 카드시장, 정부 기관에게 적합한 것으로, 독자적인 모바일 결제 및 가상화폐 기반 결제 플랫폼, 거래인증 서비스는 곧 특허 출원에 나설 예정이다."리며 "더리얼마케팅을 카드, 핀테크, 암호화폐 등 모든 결제 수단을 아우르는 글로벌 통합 결제 인증 표준을 제시하는 기업으로 키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