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투바이오는 체외진단검사 서비스와 의료IT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지난해 말 유투바이오는 장 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유투바이옴(U2Biome)’을 출시한 바 있다. [사진 출처=유투바이오]
유투바이오는 체외진단검사 서비스와 의료IT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지난해 말 유투바이오는 장 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유투바이옴(U2Biome)’을 출시한 바 있다. [사진 출처=유투바이오]

[데일리인베스트=윤혜림 기자] 헬스케어 IT&BT(정보기술&생명기술) 융합 기업 유투바이오가 지난해부터 장내 미생물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확대 적용해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유투바이오는 검진과 모바일 서비스를 연동하는 ‘유투첵 모바일(U2Check Mobile)’과 ‘유투첵 스마트(U2Check Smart)’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검진 결과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며 진료 정보 파악도 쉽게 할 수 있고, 질환 예방의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유투바이오의 주가는 지난 2월9일 1만1300원을 기록한 이후 등락을 반복하며 지난 19일 1만800원으로 마감했다.

■ 유투바이오의 사업은…

유투바이오는 2009년 설립된 기업으로, 2015년 6월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다. 유투바이오는 체외진단검사 서비스와 의료IT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특히 전국 병·의원으로부터 혈액, 조직, 소변 등의 질병 의심검체를 통하여 질병의심군의 검사를 의뢰 받아 멀티플렉스 PCR(DNA 일부를 대량 증폭시키는 방법) 진단기법을 활용한 분자진단검사를 진행한다.

또한 유투바이오는 풍부한 IT기술경험을 바탕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는 의료기관에 유-헬스케어(U-Healthcare) 기반의 검진솔루션을 개발 및 보급하고 있으며, 분자진단분야의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IT와 접목하여 타사와 차별화된 수익모델을 발굴하는 노력을 꾸준히 실행하고 있다.

■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 각각 28%, 215% 증가

지난해 유투바이오의 매출액은 상품매출액이 증가하며 239억8262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2019년 매출액 186억7279만원 대비 28.44% 증가한 수치다.

유투바이오의 2020년 영업이익도 크게 증가했다. 유투바이오의 2020년 영업이익은 9억4928만원으로 2019년 적자 8억2104만원 대비 215.62%가 증가했다.

2020년 당기순이익은 14억8059만원 적자로, 2019년 적자규모 820만원 보다 14억원 넘게 늘었다.

나이스 기업정보에 따르면 유투바이오는 동종산업 내에서 △활동성-하위 △수익성-최하위 △안정성-최하위 △성장성-중위 △규모-최상위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획기적인 스마트 건강검진 솔루션 제공으로 사업 기반 다져

유투바이오는 차세대염기서열(NGS) 분석 서비스 개발에 힘쓰고 있다. 유투바이오는 NGS를 이용해 질환과 관련된 유전체 변이 분석에 대한 정밀 의료 실현을 도모하는 최신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유투바이오는 이 서비스를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및 약물 적합도 DNA 검사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유투바이오는 텔로미어 길이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텔로미어는 염색체의 말단에 존재하며 유전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유투바이오는 ‘유투텔로라이프(U2Telolife)’를 개발해 자체 기술력과 대규모 데이터를 기반으로 텔로미어 길이를 측정한 후 노화 및 현재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분석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유투바이오는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on)를 기반으로 스마트 건강검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RFID를 통해 수검자의 검사실별 대기시간, 건강검진의 완료시간 통계를 제공해, 유투바이오의 고객인 의료기관의 경쟁력을 높여준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더해 유투바이오는 전국 21개의 전문대리점을 통해 의료기관에 영업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RFID사인 유니락, LG전자 등과의 협업을 진행하며 사업 기반을 다졌다. 

■ 모유영양 분석·파라메딕 분석 등 신사업으로 사업 다양성 높여

유투바이오는 모유영양 분석 서비스 영유아와 산모 영양관리를 위한 위치기반 서비스의 실시간 제공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모유분석을 통한 영유아 건강관리는 유투바이오가 국내 최초로 시행하고 있다. 개발될 앱은 산모의 모유분석, 혈액검사를 통해 영·유아 섭취부족영양소, 산모 영양상태 등을 파악해 실시간으로 맞춤형 건강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투바이오는 파라메딕(Paramedic) 서비스 제공하는 데에도 집중할 예정이다. 파라메딕 서비스는 간호사 등의 검진자가 검진 대상자를 직접 방문하여 검진을 하는 방문 검진 서비스이다. 앞으로 유투바이오는 다수의 협력 업체와 함께 처방전, 검사정보, 신체정보 등을 활용해 향후 다양한 헬스케어 사업에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병·의원 뿐 아니라 금융권과의 연계를 통해 획기적인 건강관리센터를 기획한다고 전했다.

또한 유투바이오는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유투바이옴(U2Biome)’ 서비스를 새롭게 오픈했다. 유투바이옴은 사람마다 각기 다른 장내 미생물의 다양성과 균형도를 분석하는 장 내 모니터링 서비스다. 현재 유투바이오는 NDS에서 제공하는 라이프월렛(Life Wallet)앱에서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생물 검사 프로모션, 가격 할인 등을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앞으로도 다양한 신사업을 통해 영업을 확장해가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인베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