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안디노스틱은 코로나19 진단키트를 통해 인체 진단 사업에 진출한 만큼 앞으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사진 출처=메디안디노스틱]
메디안디노스틱은 지난해 코로나19 진단키트를 개발해 인체 진단 사업에 진출한 만큼 앞으로 다양한 제품 개발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사진 출처=메디안디노스틱]

[데일리인베스트=윤혜림 기자] 진단키트 전문기업 메디안디노스틱이 지난해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진단키트 수출용 품목 허가를 취득해 투자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메디안디노스틱은 앞으로도 동물 뿐 아니라 말라리아 진단, B형 간염 바이러스 진단 등의 인체 진단키트 개발을 꾸준히 추진해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메디안디노스틱의 사업은…

메디안디노스틱은 1999년 설립된 기업으로, 동물 질병 진단용 체외진단키트 및 인체 질병진단용 원료 물질을 개발 생산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체외진단키트는 진단 방법 및 기술에 따라 면역학적 진단, 미생물학적 진단, 분자진단, 임상화학진단, 혈액진단, 요검사 등 크게 6가지로 분류되는데 메디안디노스틱은 이 중 면역학적 진단(Immunoassay), 분자진단(Molecular Diagnostics), POCT진단(Point-of-care Testing, 혈액 또는 요검사) 기술을 토대로 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메디안디노스틱은 인체진단용 원료물질을 꾸준히 개발해왔는데, 지난해 코로나19 신속 진단키트 ‘MDx COVID-19 Ag Rapid Test’를 개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수출용 품목 허가를 취득했다.

■ 코로나19 진단키트 개발로 영업이익 297% 증가

메디안디노스틱의 2020년 매출액은 138억453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메디안디노스틱의 2019년 매출액 104억6271만원보다 31.94% 증가한 수치이다.

메디안디노스틱의 영업이익도 크게 증가하며 놀라운 상승세를 보였다. 2020년 영업이익은 22억9634만원으로 2019년 영업이익 5억7775만원보다 무려 297.46% 증가했다.

나이스 기업정보에 따르면 메디안디노스틱은 동종산업 내에서 △활동성-중위 △수익성-중위 △안정성-최상위 △성장성-하위 △규모-중위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 최초 동물체외진단용 의약품제조업 허가 취득…꾸준한 R&D로 회사 성장

메디안디노스틱은 국내 최초로 동물체외진단용 의약품제조업 허가를 취득했다. 또한 메디안디노스틱은 설립 초기 국제표준화기구(ISO)의 품질경영 시스템 ’ISO 9001‘ 인증을 획득했으며, 세계 최초로 돼지콜레라 바이러스(CSFV) 유전자칩 진단기술을 개발했다.

특히 메디안디노스틱은 다양한 국가 재난형 동물 질병에 대한 진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산업동물과 반려동물의 구분없이 구제역, 아프리카 돼지열병, 조류인플루엔자, 일본뇌염 등 다양한 주요질병 관련 솔루션을 제공해 경쟁력을 높였다.

메디안디노스틱은 생산설비 및 생산인력 고용 등을 구축하며 사업구조의 안정적 기반 확보에도 집중했다. 메디안디노스틱은 지난 2011년 보레다바이오텍을 흡수합병해, 보레다바이오텍이 보유하고 있던 바이오 원료의 권리와 판매망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후 2016년부터는 경상연구개발비용으로 연평균 19억원을 사용하는 등 회사의 사업안정성을 높였다.

■ 동물 진단 사업 강화·인체 진단 사업 진출로 사업 다각화

메디안디노스틱은 해외시장 진출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메디안디노스틱은 2015년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해 미국내 인허가, 연구 시약 조달 등을 수행하고 있지만 수출은 미미한 편이다. 이에 베트남, 중국 등 신규 해외 시장을 개척하고, 지난해 개발한 코로나19 키트를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승인 신청할 예정이고 밝혔다.

메디안디노스틱은 코로나19 진단키트를 통해 인체 진단 사업에 진출한 만큼 앞으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현재 메디안디노스틱은 말라리아 항체진단, 당뇨병 환자 모니터링용, B형 간염 바이러스 진단 제품과 더불어 단백질 재조합 매독균, 말라리아,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을 개발할 예정이다.

한편 메디안디노스틱은 기존 동물 진단 사업 분야에서도 활발한 연구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메디안디노스틱은 구제역 A형 백신항체 예찰용 진단법과 아프리카돼지열병 토탈 솔루션, 소 임신 및 영양상태 진단 간이 키트 등을 개발 완료했다. 메디안디노스틱은 해당 솔루션 및 제품들을 올해 2분기 내로 출시해 장기적인 제품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인베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