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조달청, 2월 9일 혁신조달 업무협약 체결

지난 9일 환경부와 조달청은 금강유역환경청에서 혁신조달 수요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 출처=환경부]
지난 9일 환경부와 조달청은 금강유역환경청에서 혁신조달 수요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 출처=환경부]

[데일리인베스트=윤혜림 기자] 환경부와 조달청이 탄소중립을 위해 녹색 혁신제품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환경부와 조달청은 금강유역환경청에서 혁신조달 수요 발굴을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9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탄소중립 이행과 주요 환경난제 해결을 위해 현장 수요를 중심으로 녹색 혁신제품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조달을 통해 공공부문부터 구매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지난해까지는 민간기업이 혁신제품을 신청하면 정부가 이를 심사해 구매하는 ‘공급자 방식’ 위주로 운영했다.

올해부터는 정부가 환경문제, 탄소중립 이행 등 공공문제를 출제하면 기업이 해법을 제시해 혁신제품을 조달구매하는 ‘수요자 중심’ 방식으로 추진된다.

제도 시행 후 환경부가 혁신제품으로 지정한 제품은 미생물 증식억제 녹물방지 상수도관, 초음파 수도미터 등 총 17개다.

한편, 환경부와 조달청은 지난 3일 ‘혁신수요 인큐베이팅’ 시범운영 회의를 통해 △탄소중립 △자원순환 △물순환의 환경난제를 선정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제품을 발굴하여 공공부문 조달을 확대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환경난제 해결을 위한 방안과 관련 혁신제품을 신속하게 발굴할 수 있도록 조달청과 협력하기로 했다.

구체화된 과제에 대해서는 과제 목표 및 추진계획을 설정하고 공공수요발굴 위원회 심의를 거쳐 조달 구매, 국가연구개발사업 등으로 연계하도록 할 방침이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우선적으로 공공건물 신축 및 개·보수 시 태양광, 지열에너지 등 탄소중립 기술을 사용하도록 유도하여 속도감 있게 탄소 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인베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