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협회는 빈번히 발생하는 이륜차 사고 및 보행신호 시 우회전 사고 등 총 23개의 신규 비정형 과실비율 기준을 마련해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출처=손해보험협회]

[데일리인베스트=김철진 기자] 손해보험협회가 빈번히 발생하는 이륜차 사고 및 보행신호 시 우회전 사고 등 총 23개의 신규 비정형 과실비율 기준을 마련해 공개했다. 비정형 과실비율은 현재 ‘과실비율 인정기준’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소비자, 보험사, 법조계 등이 참고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과실비율 기준이다. 이는 사전예고 성격을 갖고 있어 향후 운영을 통해 효율성이 입증되는 경우 ‘과실비율 인정기준’에 포함된다.

하나은행이 5억유로 규모의 중장기 외화채권 발행에 성공했다. 발행 채권은 고정금리 유로화 표시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채권)로, 채권 만기는 5년이고 발행금리는 연 –0.170%이다. 발행 주관사는 BNP파리바, 씨티, JP모간, 소시에테제네랄(Societe Generale), 크레디아그리콜(Credit Agricole) 증권이 맡았다.

우리은행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 e스포츠리그인 ‘리그오브레전드챔피언스코리아(LCK)’와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2019년 금융권 최초로 LCK 타이틀스폰서를 맡았던 우리은행은 이번 계약을 통해 2023년까지 LCK와 인연을 이어 나가며, LCK경기장 내 우리은행 브랜드광고와 현장 이벤트를 통해 우리은행을 전 세계로 알릴 계획이다.

디지털 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이 새해 첫 이벤트로 한화저축은행과 최대 7%의 최종금리를 제공하는 ‘라이프플러스 정기적금’ 상품을 선보였다. 고객들은 한화저축은행의 ‘라이프플러스 정기적금’ 상품에 가입 후 전달받은 링크를 통해 캐롯 퍼마일자동차보험에 가입할 경우 불입금액별로 다양한 금리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하나캐피탈이 한국GM과 함께 쉐보레 차량 구매 손님 대상으로 신년맞이 할부 프로모션 행사를 2월말까지 시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스파크 △말리부 △트랙스 △이쿼녹스 △트래버스 △트레일블레이저 △다마스 △라보 △볼트EV △콜로라도 등 10개 차종을 대상으로 차량할인과 할부 혜택을 동시에 적용 받을 수 있는 콤보할부와 초저금리 할부 등 구매 혜택을 함께 제공한다.

◆ 손보협회, 신규 비정형 교통사고 과실비율 기준 23개 마련·공개

손해보험협회는 빈번히 발생하는 이륜차 사고 및 보행신호 시 우회전 사고 등 총 23개의 신규 비정형 과실비율 기준을 마련해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비정형 과실비율은 현재 ‘과실비율 인정기준’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소비자, 보험사, 법조계 등이 참고할 수 있도록 마련한 과실비율 기준이다. 이는 사전예고 성격을 갖고 있어 향후 운영을 통해 효율성이 입증되는 경우 ‘과실비율 인정기준’에 포함된다.

협회는 이번 신규 기준에서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교통사고의 경각심을 높이고, 교통안전·법질서 준수를 유도하기 위해 법규 위반 가해자의 책임을 분명히 하는 기준을 신설했다고 설명했다.

예컨대 보행신호가 켜져 있는 횡단보도에서, 차량이 비보호 우회전을 하다 사고를 내면 100% 과실로 간주되는 내용 등이 담겼다. 동일차로 내에서 우측으로 갑자기 진입한 추월 오토바이와 선행 우회전 차량 간에 충돌 사고가 난 경우에 대해, 오토바이의 과실을 90%로 인정했다.

또 중앙선이 없는 이면도로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는 오토바이와 직진하는 자동차 간에 사고가 나면 우회전 오토바이가 60%, 직진 차량이 40% 책임을 진다. 이면도로 우회전 차량과 직전 차량 사고 시 과실비율은 우회전 차량이 70%, 직진 차량이 30%다.

이밖에도 직선 도로에서 직진할 예정인 차량이 전방 또는 오른쪽 버스정류장에서 정차 중인 버스를 추월해 버스 앞으로 진로 변경해 직진을 시도하던 중 출발하던 버스와 충돌했다면, 버스는 40%, 차량은 60%의 과실 책임이 인정된다.

◆ 하나은행, 5억 유로 소셜 커버드 본드 발행 성공

하나은행은 5억유로 규모의 중장기 외화채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20일 밝혔다.

발행 채권은 고정금리 유로화 표시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채권)로, 채권 만기는 5년이고 발행금리는 연 –0.170%이다. 발행 주관사는 BNP파리바, 씨티, JP모간, 소시에테제네랄(Societe Generale), 크레디아그리콜(Credit Agricole) 증권이 맡았으며,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와 피치로부터 최고등급인 ‘AAA’의 신용등급을 받았다.

특히,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환경, 사회, 지배구조) 채권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소셜본드(Social Bonds) 형태로 발행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번 유로화 커버드본드는 마이너스 금리로 발행되었을 뿐만 아니라 한국물 유로화 공모채 중 역대 최저 금리 수준이고, 조달 수단 다양화 및 투자자 저변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 위축에도 불구하고 외국 투자자들의 한국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반영한 것으로, 금년 국내 금융기관들의 금융채 발행 여건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ESG 채권의 발행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하나은행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 극복해 나가고자 지난해 3월부터 신속한 금융지원을 위해 전국 영업점에 ‘코로나19 금융지원 전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긴급 경영안전자금 신규 지원, 기존 대출에 대한 원금상환 유예 및 금리 감면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은행, 리그오브레전드챔피언스코리아(LCK) 파트너 계약 체결…MZ세대 마케팅 강화

우리은행은 서울 종로구 롤파크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 e스포츠리그인 ‘리그오브레전드챔피언스코리아(LCK)’와 파트너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체결식에는 권광석 우리은행장과 오상헌 LCK 대표, 조혁진 라이엇게임즈 대표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난 2019년 금융권 최초로 LCK 타이틀스폰서를 맡았던 우리은행은 이번 계약을 통해 2023년까지 LCK와 인연을 이어 나가며, LCK경기장 내 우리은행 브랜드광고와 현장 이벤트를 통해 우리은행을 전 세계로 알릴 계획이다.

또한, LCK의 주요 시청자인 MZ세대와 활발한 의사소통을 위해 LCK 팬으로 알려진 인기가수 선미가 출연하는‘우리은행과 선미가 LCK를 응원합니다’영상을 우리은행 공식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지난 19일 공개했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e스포츠를 대표하는 LCK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젊고 역동적인 우리은행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며“이번 파트너 계약을 통해 MZ세대와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미래고객을 유치하고 고객 저변을 넓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우리은행은‘2021 LCK 스프링’ 개막에 맞춰 우리WON뱅킹 최초 가입 고객 대상으로 LCK 인기 아이템 6만개를 증정하는‘WON하면 LoL 명품상자 받고’ 이벤트를 오는 2월7일까지 실시한다. 

캐롯, 한화저축은행과 최대 7% 정기적금 연계 상품 출시

디지털 손해보험사 캐롯손해보험은 새해 첫 이벤트로 한화저축은행과 최대 7%의 최종금리를 제공하는 ‘라이프플러스 정기적금’ 상품을 통해 고객 혜택을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고객들은 한화저축은행의 ‘라이프플러스 정기적금’ 상품에 가입 후 전달받은 링크를 통해 캐롯 퍼마일자동차보험에 가입할 경우 불입금액별로 다양한 금리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월 10만원 적금상품 가입시 기본금리 2.9%에 우대금리 4.1%를 더해 총 7%의 최종금리 혜택을, 월 20만원 적금상품 가입시 우대금리 2%를 더해 총 4.9%의 최종금리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다. 

기존 은행의 12개월 적금 상품 기본금리가 1~2% 내외이고 최고우대금리도 3%대인 것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 혜택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실제 가입도 직접 영업점을 찾아갈 필요 없이 저축은행 토털 모바일뱅킹 앱인 ‘SB톡톡플러스’를 통해서 본인 인증 후 바로 진행할 수 있다.  
 
선착순 990명 대상으로 진행되며 적금 만기 30일 전까지 적금 가입 후 전달받은 이벤트 링크를 통해 캐롯 퍼마일자동차보험 가입시, 적금 만기시의 우대 금리가 포함된 최종금리 혜택이 제공된다.

캐롯 관계자는 “퍼마일의 합리성과 혁신성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을 위해 캐롯과 한화저축은행이 준비한 새해 첫 고객 혜택 이벤트”라며 “2021년에도 다양한 금융사와의 전략적인 협업을 통해 각종 시너지를 이뤄내며 고객가치 증진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캐피탈, 한국GM과 함께 신년맞이 할부 프로모션 시행

하나캐피탈은 한국GM과 함께 쉐보레 차량 구매 손님 대상으로 신년맞이 할부 프로모션 행사를 2월말까지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프로모션은 △스파크 △말리부 △트랙스 △이쿼녹스 △트래버스 △트레일블레이저 △다마스 △라보 △볼트EV △콜로라도 등 10개 차종을 대상으로 차량할인과 할부 혜택을 동시에 적용 받을 수 있는 콤보할부와 초저금리 할부 등 구매 혜택을 함께 제공한다.

특히, 말리부 디젤, 트랙스 디젤, 이쿼녹스 등 3개 차종에 대해서는 현재 진행 중인 ‘2021 HAPPY CHEVY NEW START’ 프로모션을 통해 하나캐피탈에서 제공하는 저금리 할부와 함께 최대 10% 차량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나금융그룹의 모든 금융거래가 가능한 ‘하나원큐’ 앱을 통한 ‘한국GM 볼트 EV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을 2021년에도 동일하게 운영하며, 하나원큐 이용 손님은 부동산, 자동차, 해외주식, 여행 등 다양한 생활 금융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다.

한편, 한국GM에선 ‘쉐보레 익스체인지 프로그램’을 통해 7년 이상 된 차량을 보유한 고객이 쉐보레 차량 구매 시 최대 30만원의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인베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