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셀카, 2020년 ‘내차팔기’ 거래 데이터 분석해 핫키워드 발표

올해 중고차 시장을 관통하는 트렌드는 ‘언택트(비대면)’, ‘친환경’, ‘경제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제공=AJ셀카]

[데일리인베스트=전나무 기자] 올해 중고차 시장을 관통하는 트렌드는 ‘언택트(비대면)’, ‘친환경’, ‘경제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AJ셀카가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거래한 판매 집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거래량이 지난해 대비 14%가 증가했다. 

개별 차량마다 상태가 다른 중고차의 특성상 전통적으로 직접 보고 거래하는 오프라인 시장이 활성화돼 있었던 예전과 달리 ‘코로나19 사태’가 촉발한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일상화되며 중고차 시장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온라인 거래 활성화로 수도권 및 지방 등 공간적 제약과 경계를 허물고 전국 거래가 가능해졌다는 점이 눈에 띈다. 실제로 온라인 ‘내차팔기’ 자료에 따르면 본인 거주 지역 외 타 권역에서 거래된 비율이 전라도 93%, 충청도 84%, 경상도 82% 순으로 높았다.
 
중고차 거래패턴이 언택트라면 중고차를 선택하는 주요 키워드는 친환경과 경제성이 꼽혔다. 올해 ‘내차팔기’ 거래 내용을 살펴보면 하이브리드와 전기차의 거래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9% 증가했다. 

내연기관 차량의 연료로부터 발생하는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노후 경유차 운행 중지 등 각종 규제와 함께 친환경차가 지속해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차량 구입 정부 보조금 및 세제지원 등의 혜택을 받은 신차 시장에서 시작된 친환경차 인기가 중고차 시장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중고차 선택에 있어 경제성을 고려한 ‘실속형 가치소비’도 주목할 점이다. 코로나19 장기화와 계속되는 불황에 소비 심리가 위축되는 상황 속에도 합리적인 가격 대비 우수한 가치를 가진 품목을 선택하는 소비 경향이 나타난 것이다.

가령 ‘내차팔기’ 서비스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던 차량은 ‘LF쏘나타’와 ‘K3’로 평균 대비 87% 높은 입찰 횟수를 보였다. 최신 연식 대비 가성비 높은 중형·준중형 차량으로 중고차 시장에서 많은 거래가 이뤄지는 차종이다.

특히 경차의 인기도 계속됐다. ‘레이’가 평균 대비 85%, 뒤이어 ‘올 뉴 모닝’과 ‘스파크’가 20% 높은 입찰 횟수를 나타내 국내 경차 3종이 모두 상위에 올라 경제성을 고려한 차종을 선택하는 합리적인 소비자의 수요가 인기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AJ셀카는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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