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20-09-27 17:39 (일)
[히든챔프] 한국 아이스크림 제조력, 전세계에 알린다 '동학식품'
[히든챔프] 한국 아이스크림 제조력, 전세계에 알린다 '동학식품'
  • 박가희 기자
  • 승인 2019.12.2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하 197도 극저온 이용한 미니멜츠 구슬 아이스크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동학식품 미니멜츠 주요제품.
동학식품 미니멜츠 주요제품.

 

아이들을 데리고 놀이동산, 리조트, 백화점, 마트 등을 다녀봤던 사람이라면 한번 이상은 마주쳤을 만한 간식거리가 바로 구슬아이스크림이다.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가 미니멜츠가 있는데, 이 브랜드만을 놓고 보면 다수의 소비자들은 외국에서 수입해 오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 아이스크림은 지난 1997년부터 국내 식품 강소기업 (주)동학식품(대표 계난경)이 자체 개발해 생산하고 있는 Made in Korea 제품이다. 동학식품은 미국의 미니멜츠 브랜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1997년 국내 최초로 구슬아이스크림 개발 및 양산에 성공했다. 현재는 압도적인 아이스크림 제조 R&D력과 최신 생산시설을 바탕으로 해외 수출에도 높은 성과를 올리며 '미니멜츠' 브랜드의 아시아 지역 독점 공급자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동학식품 음성제2공장.
동학식품 음성제2공장.

 

# 영하 197도 극저온 이용한 미니멜츠 구슬 아이스크림
동학식품의 핵심 상품은 영하 197도 극저온을 이용한 프로즌 아이스크림 형태의 미니멜츠 구슬아이스크림이다. 가장 빠르게 아이스크림을 얼려 맛을 좋게 하고, 액체질소를 사용해 각각의 아이스크림 알갱이를 만들어내는 원리다. 국내산 원유와 천연색소를 사용하고 있으며 특이한 모양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구슬 아이스크림'으로 불리게 됐다. 인기품목을 담은 '미니멜츠 완제품', 영하 18도의 일반 냉동이 가능한 저칼로리 소포장 미니컵(50g) '미니멜츠 슬로우', 신선하고 다양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는 커다란 볼 모양의 특별한 빙과 '미니멜츠 빅'으로 만나볼 수 있다.

동학식품은 미니멜츠 구슬아이스크림을 기초로 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상품도 선보이고 있다. 우선 이마트 가전전문매장 일렉트로마트와의 콜라보 상품 일렉트로아이스볼 6종을 판매하고 있다. 식품 대기업 롯데제과, 오리온, 연세우유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도 생산하고 있다. 또한 디저트 카페 설빙과 함께 구슬설빙도 선보이고 있다.

동학식품 주요 인증.
동학식품 주요 인증.

 

# 강력한 R&D력과 자동화된 대규모 생산시설
동학식품의 핵심 경쟁력은 아이스크림 개발과 제조 관련한 강력한 R&D력과 자동화되고 체계화된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동학식품이 아이스크림 제조와 관련해 출원한 국내외 특허만 10개에 달한다.

동학식품은 안성과 음성에 각각 제 1공장, 2공장을 운영 중이다. 월 50t 생산규모의 안성 제1공장은 2010년 전면 리모델링 및 자동화 설비 공사를 통해 최상의 청결함과 안전을 유지하는 안전 생산 프로세스 구축 및 모든 생산 설비가 자동으로 세척, 살균되는 자동 CIP 시스템을 갖췄다.

음성제2공장은 안성공장 제1공장의 약 6배 큰 규모인 월 300t 생산규모의 대형 생산이다. 구슬아이스크림 생산라인 및 자동포장시설도 증설해 기존 안성 공장의 월 250만 개 완제품 공급시설을 월 500만개 이상으로 늘렸으며, 공장 내부의 각 시설 온도가 각각 다르게 제어되는 ‘스마트 온도 제어 시스템’과 살균 및 세척 시간을 줄여주는 ‘오토 듀얼 CIP 시스템’을 도입해 보다 효율 적인 작업환경과 높은 생산성을 구현했다.

동학식품공장
동학식품공장

 

동학식품은 이같은 기업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SBA서울유통센터 서울어워드 선정(2018년 5월) ▲서울산업진흥원 Hi-Seoul 브랜드기업 지정(2017년 9월) ▲서울지방중소기업청 수출유망중소기업 선정(2017년 7월) ▲글로벌럭셔리어워즈 신기술창조부분 혁신 브랜드상 수상(2016년 12월) ▲중소기업청 기술 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지정(2014년 4월) 등 대외적인 성과도 이뤄내고 있다.

#세계인에게 사랑받는 글로벌 기업 동학식품
동학식품은 ‘미니멜츠’ 브랜드의 아시아 지역 독점 공급자로 중국의 상해, 심천 등 주요 지역에 100여 개의 매장과 일본, 말레이시아, 베트남까지 구슬아이스크림을 수출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캐나다, 호주, 유럽에는 원료까지 수출하고 있다.

할랄시장 진출에도 준비를 마쳤다 동학식품은 ‘미니멜츠 구슬 아이스크림’ 및 ‘미니멜츠 빅’ 전 품목에 대해 동종업계 최초로 K.M.F(한국이슬람교중앙회)로부터 ‘할랄(HALAL)’ 인증을 획득해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 무슬림이 많이 살고 있는 국가의 수출 확대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계난경 대표는 "동학식품은 꾸준히 연구개발에 매진하여 구슬아이스크림의 제조방법 및 제조장치로 국내외에 많은 특허를 출원하는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구슬아이스크림 제조시설을 갖추어 등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 성장 동력 개발과 차별화된 기술을 통한 세계일류 아이스크림 회사 도약’이란 기업 비전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과 함께 고객의 믿음과 신뢰에 보답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