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2019-12-13 17:50 (금)
[히든챔프] 음성인식 전문기업 이드웨어 "인지재활훈련방식의 새길 연다"
[히든챔프] 음성인식 전문기업 이드웨어 "인지재활훈련방식의 새길 연다"
  • 정지수 기자
  • 승인 2019.11.1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인식기술 기반 인지재활훈련(CCT-Computerized Cognitive Training) 소프트웨어 선보여
전시회에 참가한 이드웨어.(왼쪽) 신대진 대표.
전시회에 참가한 이드웨어.(왼쪽) 신대진 대표.

 

말 한마디로 TV를 켜고 온라인 검색까지 하는 시대가 찾아왔다. ICT(정보통신기술)의 전반적인 발전이 이 같은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지만, 특히 음성인식기술의 발달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모습이다. (주)이드웨어(대표 신대진)는 음성인지 및 인지훈련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이다. 삼성전자 애니콜 음성인식엔진을 상용화한 경험이 있는 신대진 대표가 음성인식기술을 언어 치료는 물론 치매 환자들을 위한 재활 치료에도 폭넓게 적용이 가능하다는 확신을 갖고 지난 2011년 이드웨어를 창업했다.

# 음성인식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언어재활훈련방식의 새길을 열다
이드웨어는 음성인식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주력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우선 사운드마인드는 일반노년층부터 경도인지장애와 같은 초기치매환자들이 실제 인지·언어재활 치료를 받는 것처럼 스마트기기에서도 인지·언어재활을 가능하게 하는 컴퓨터기반 인지재활훈련(CCT-Computerized Cognitive Training) 소프트웨어다. 인공지능(AI)기술을 바탕으로 기억력, 언어능력, 인지능력, 사고력,  주의력과 같은 다양한 두뇌영역을 자극할 수 있는 1만2000여개의 훈련 콘텐츠를 개인 맞춤형 과정으로 제공한다. 자체 개발한 노년층 음성인식을 통해 노년층에 친화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언어재활 훈련까지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신 대표는 "그동안의 인지, 언어훈련방식은 전문가 면대면 훈련방식이었다.  음성인식은 인지, 언어훈련을 할 수 있는 좋은 도구임에도 그동안 사용되지 못한 이유가 노년층의 음성 인식률이 매우 좋지 않기 때문이었다."라며 "2013년부터 노년층의 음성인식에 관해 연구를 시작했다. 컴퓨터기반 인지재활 훈련에 대한 약 8000여편의 논문을 분석해 노년층에 필요한 인터페이스와 언어재활 기능을 갖춘 사운드마인드를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드웨어는 Deep Learning 기반의 핵심어 검출 엔진을 개발하고 이 소프트웨어를 작은 HW모듈에 탑재해 아파트, 주방 TV등에 적용, 납품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Deep Learning기반의 핵심어 검출 엔진은 계산량이 아주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작은 임베디드환경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최적화해 매우 낮은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췄다는 것이 신 대표의 설명이다.

사진제공=이드웨어
사진제공=이드웨어

 

# 기술력 기반으로 사용자 특성 고려한 상품 선보여
이드웨어의 핵심 경쟁력은 음성인식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해 가장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사운드마인드는 이드웨어에서 자체 개발한 노년층 음성인식을 통해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언어재활까지도 돕도록 개발됐다. 기존 두뇌훈련 솔루션들은 노년층 특성을 고려한 인터페이스가 갖춰져 있지 않고, 특히 의사소통의 기본이 되는 언어영역을 다루고 있는 솔루션이 없었다는 점은 사운드마인드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다.

이드웨어는 이같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인정받아 지난 3월 대한민국 산업대상에서 '기술혁신대상'을 수상하는 한편 공공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으로부터 투자를 이끌어내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특히 사운드마인드는 최근 통신사와 단말기 제조사, 보험사 등과 다양한 협업을 전개하고 하고 있다. SKTelink의 '효도의신' 폰 및 삼성전자와 솔루션 납품 계약건이 대표적이다. 그 외에도 현재 협업 중인 사업 모두 올해 초에 라이선스로 계약돼 본격 출시가 되는 연말부터는 폭발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인지훈련 시장, 음성인식 시장의 세계 1위 기업 목표
이드웨어는 한국 시장 확대와 더불어 해외시장 진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일본시장은 쿄세라 그룹의 KCME와 덴츠의 isid와 함께 일본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고, 올해 말 미국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신 대표는 "이드웨어에는 4대 경영 철학이 있는데 ▲기회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회사 구성원의 가족을 부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당당하지 않은 일은 하지 않는다 ▲따뜻한 기술을 추구한다가 바로 그것이다."라며 "4대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인지훈련 시장, 음성인식 시장의 세계 1위 기업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