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전자영수증 사업 전개, 모바일 페이 통합결제시스템 구축

 

(주)더리얼마케팅(대표 손종희)은 국내 최초로 전자영수증 개발에 성공하며 대한민국의 모바일 영수증 시대를 선도하고 있는 회사다. 지난 2015년부터는 전자영수증 사업에서 더 나아가 어떠한 페이(결제)도 자유로운 진출과 가맹점 확보가 가능하도록 하는 오프라인 핀테크 결제의 오픈마켓 개념 플랫폼 사업으로 발전시키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결제 인증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국내 최초 전자영수증 사업 전개, 모바일페이 통합결제시스템 구축
손 대표는 지난 2011년 금융사 마케팅플랫폼을 전문 제작하는 회사로 더리얼마케팅을 설립했다. IBK기업은행 카드몰 구축, 하나카드 VIP서비스몰 구축 등 금융사들의 다양한 고객마케팅플랫폼을 구축, 운영 대행해주는 것으로 사업을 운영하다가 2013년부터 자체 플랫폼 구축으로 전자영수증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더리얼마케팅의 모바일 전자영수증 서비스는 영수증과 동일하게 상세구매내역이 적혀있는 게 특징으로, 고객이 종이 영수증을 보관하지 않아도 언제든지 모바일 상에서 구매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 패턴과 통계를 확인할 수 있어 지출액을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손 대표는"더리얼마케팅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또는 문자 등을 통해 소비자가 손쉽게 ‘전자영수증 기능’과 ‘가계부 기능’을 관리 할 수 있도록, 모바일 영수증 서비스를 진화, 발전 시켜오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더리얼마케팅.
사진제공=더리얼마케팅.

 

모바일페이 통합결제서비스도 더리얼마케팅의 주력 사업이다. 이 서비스는 매장 내에서 결제 금액 입력만으로 고객의 모바일 결제 바코드 인식돼 결제 완료가 되는 초간편 통합 결제 시스템이다. 고객 결제 시 매장에서는 별도 QR코드 부착 없이 결제가 가능하고, 모바일 페이를 구분해 결제할 필요가 없다(고객 바코드 및 QR로 모바일 결제 가능). 또한 다양한 모바일 결제 추가 적용이 쉽고, 결제 즉시 확인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손 대표는 "기존의 POS와 연동을 통해 신용카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모바일 페이 결제가 매장에서 구분 작업 없이 즉시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해 발전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 모바일 전자 영수증 시대 열고 있는 기술력
더리얼마케팅의 핵심 경쟁력은 기술력이다. 더리얼마케팅은 국내 최초의 전자영수증 사업자인 만큼 관련특허 10여종을 출원해 보유하고 있으며 그 기술을 확장,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현재 소비자와 가맹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 대형 유통점 및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전국 POS 단말기 70% 이상의 운영 제휴를 맺고 있다. 이를 통해 카카오톡으로 종이영수증 형태와 동일한 전자영수증을 발급하고 있다. 또한 해당 유통점 및 프랜차이즈의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각 카드사의 애플리케이션 알람을 통해서도 종이영수증과 동일하게 구매 품목이 기재 되어 있는 전자영수증을 발행 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다.

사진제공=더리얼마케팅.
사진제공=더리얼마케팅.

 

더리얼마케팅의 이 같은 경쟁력은 창업 이후 쌓아온 주요 성과에서도 엿볼 수 있다. 더리얼마케팅은 ▲ BC카드와 전자영수증 가맹점 확대 MOU체결 ▲ SKT빌레터 App내 전자영수증 탑재 개발 프로젝트 진행 ▲탐앤탐스 전자영수증 서비스 진행 ▲L.POINT와 포인트 가맹점 모집 진행 등 다양한 업체와 전자영수증 확대 진행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가맹점 확대 관련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아울러 2019년 특허청 주관 '특허기술 전략적 사업화 지원사원'에도 선정되는 쾌거를 이어가고 있다.

# 소비자, 사업자 모두 WInWin 하는 플랫폼 구축
모바일 전자 영수증 사업은 기본적으로 종이 영수증에 사용되는 종이 사용을 줄인다는 측면에서 친환경 사업이다. 또한 소비자는 한곳에서 모든 영수증을 받아볼 수 있고, 사업자들 입장에서는 종이 영수증 사용 없이도 발전된 모바일 결제 시스템 이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모두에게 이익인 사업이다. 더리얼마케팅은 이같은 모바일 전자영수증 시스템의 특성과 장점을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해 오픈 마인드로 여러 기업들과의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손 대표는 "친환경을 위해 개개인이 특별한 노력이 아주 많이 필요하다면, 성공하기 힘든 것이 친환경 사업이다. 또한, 작은 노력도 보상이 하나도 없다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힘들것이다. 소비자가 기업이 전자영수증을 이용하였을 때, 큰 불편함이 없고 권리를 침해 받지 않으며, 아주 작은 보상이라도 드릴 수 있는 플랫폼을 제휴사를 통해 2020년 내에는 런칭을 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말했다.

더리얼마케팅 손종희 대표.
더리얼마케팅 손종희 대표.

 

# '글로벌 통합 결제 인증 표준' 제시할 것
더리얼마케팅은 모든 모바일페이의 오프라인 결제가 가능한 결제 중계 시스템까지, 거래 행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을 디지털화 하는 플랫폼 서비스를 상용화 하는 것이 목표다. 아울러 이 과정을 통해 얻은 전자영수증 정보를 활용해 소비 패턴 등을 분석,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이 사업자로부터 양질의 서비스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손 대표는 "현재 암호화폐 결제에 필요한 거래 인증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 카드시장, 정부 기관에게 적합한 것으로, 독자적인 모바일 결제 및 가상화폐 기반 결제 플랫폼, 거래인증 서비스는 곧 특허 출원에 나설 예정이다."리며 "더리얼마케팅을 카드, 핀테크, 암호화폐 등 모든 결제 수단을 아우르는 글로벌 통합 결제 인증 표준을 제시하는 기업으로 키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인베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