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내 소재·부품 산업 경쟁력 확대를 지원한다. 일본의 수출 규제의 대응책 마련 일환에서다. 대응책은 인수합병(M&A)에 대한 지원 형태로 진행될 전망이다. M&A가 빠른시간 내 기업 경쟁력 강화를 이끌내는 데 효과적이란 판단에서다.

8일 M&A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일본의 수출 규제에 맞서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한 ‘M&A 인수금융 협의체’가 이달 말 공식 출범한다. 협의체에는 글로벌 투자은행(IB) 등도 참여해 성공적인 M&A를 돕는다.
 
M&A 인수금융 협의체에는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 3대 국책은행과 합동으로 금융위원회가 참여한다. 국내 소재 및 부품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관련 기업의 자금 지원은 M&A 대상 기업 발굴, 컨설팅 등의 역할을 맡는다.
M&A 지원 대상에는 창업하거나 사업 재편·다각화 등을 통해 소재·부품·장비 분야에 신규 진출하는 기업이 포함된다.

M&A 지원 여력은 전용 기금 2조5000억원(기업은행 1조원·수출입은행 1조5000억원)이다. 2조5000억원 규모의 산업은행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 자금도 동원된다.
정부는 M&A 법인세 세액공제에도 나선다. 해외 소재·부품·장비 전문기업 인수금액에 대해 2022년 말까지 대기업 5%, 중견기업 7%, 중소기업 10%의 공제율로 법인세 세액공제를 해준다.

정부는 지난 5일 국내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자체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M&A 지원 방침을 결정한 바 있다.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의 직접 타격을 받을 분야의 체질 개선을 위한 조치다.

M&A업계 관계자는 "현재 금융위를 중심으로 국책은행이 M&A 인수금융 협의체 결성에 동의했다"며 "글로벌 IB가 M&A 해외 소싱을 맡는 것을 바탕으로 협의체의 운용방안 등을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인베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